아이들이 잘 걸리는 병 중 하나가 사마귀입니다. 주로 초등학생들이 걸립니다.

참고로 아래 녀석하고는 하나도 관계 없습니다. 사마귀(wart) 는 바이러스(HPV virus)에 의해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자신이 사마귀 가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굳은살 또는 티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치료를 안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아래는 전형적인 사마귀 모습입니다.

 


가운데 검은 점같은 병변은 사마귀 내에 혈관이 많아서 보이는 것으로 티눈이랑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입니다.


사마귀는 옮는다. 친구들끼리 옮기고 다닌다.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치료를 안하면 계속 번져서 아래 그림처럼 될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 발바닥에 40~50 개의 사마귀가 있는 환자도 본 적이 있습니다. 아래는 전부다 전형적인 사마귀 사진들입니다.





 거의 대부분 발에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에 제일 잘 발생하지만 손에도 잘 생기지만 얼굴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얼굴에 생기면 모양이 조금 다르게 발생합니다. 발바닥에 생기는 사마귀와 얼굴에 생기는 사마귀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약간 다르고 피부의 특성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얼굴에 생기는 사마귀는 평편사마귀(flat wart)인데 이건 사람들이 잡티인줄 알고 치료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편사마귀는 아주 골치아픈 종류의 사마귀로 정말 빠르게 번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1~2 mm 크기의 작은 살색 구진은 잡티가 아니라 사마귀입니다. 실제는 더 작고 단순 잡티처럼 보입니다. 잡티와는 달리 약간 튀어나온게 특징입니다.
 



그럼 아래 그림은 무엇일까요 ?



이건 사마귀 아닙니다. 티눈(corn) 과 굳은살(callus) 이다.
생기는 부위가 압력을 받아서 눌리는 부위에 생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사마귀 치료는 ??

 냉동치료, 레이저치료,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그냥 치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를 안하는 경우 빠르게 번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치료를 안하다가 숫자가 많아지면 일부는 보험이 안되고 비용도 많이 드는 문제가 있으니 작은 사마귀가 생겼을 때 바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피부과

아이피부과에서는

피부과 전문의 가 진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