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는 치료가 어려운 병입니다. 아직까지 해볼 만한 치료 중에서 기미의 재발을 완전히 막는 치료는 없습니다. 피부를 레이저나 심부필링으로 2mm 가량 피부를 깎으면 기미가 안생긴다는 보고도 있지만 이 치료는 경우에 따라 큰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잘 시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치료는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지만 재발을 한다. 기미를 만성질환(chronic disease)으로 분류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기미의 병인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려져 있습니다. 광과민성과 색소세포가 과민하게 색소를 생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호르몬도 중요한 요인인데 60대 할머니 중에 기미 있는 사람이 드문 점, 남자에서 기미가 적은 사실, 피임약을 먹거나 임신중에 기미가 심해지는 사실은 호르몬이 기미 발생에 중요한 요인이라는 증거입니다. 


 햇볕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는데 자외선은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태양아래에서 골프치고 오면 기미를 포함해서 얼굴의 온갖 잡티는 다 생깁니다.
 


 기미가 있는 사람은 간이 나쁘다는데요? 결론적으로 "소화가 안되어", "간이 나빠서" 기미가 생기는 경우는 없습니다. 얼굴에 이상이 있으면 간이 나쁘냐는 질문 많이 하는데... 진짜 간이 나빠서 얼굴 안좋은 사람 많이 보면 알겠지만 완전히 양상이 다릅니다. 간이 나쁘면 전반적으로 피부가 누렇게 뜨지 잡티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기미 치료는 어렵습니다. 근본적으로 기미는 재발을 잘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IPL 같은 일부 레이저 치료는 기미를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소위 레이저 토닝이라고 해서 약하게 레이저를 쏘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이 기미에 효과가 좋습니다. 현재 기미에 검증된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치료법입니다. 일주일 간격으로 5~6회 정도 치료해서 80% 정도의 환자에게서 대부분의 기미를 없앨 수 있습니다. 물론 100% 없앤다는 이야기는 일시적으로 없앤다는 이야기입니다. 기미는 어떠한 치료에도 재발합니다.



 연고제제도 확실하게 검증된 치료법입니다. 대략 1 달 바르면 50% 정도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문제는 연고제제에 많이 들어있는 tretinoin 이라는 성분이 젊은 사람한테 자극이 잘된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동양인에게 자극이 많이 되기 때문에 열심히 바르면 얼굴이 일시적으로 붉게 변할 수 있습니다.



 먹는 기미약 ? 

 최근 먹는 기미약에 있어서 몇가지 진전이 있었는데 amino acid 계열의 Tranexamic acid 가 기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현재 자세한 기전과 임상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나오는 중입니다.

 바이탈이온트 치료...

"비타민 C는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의 여러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전기영동법으로 피부속에 비타민 C를 침투시키는 법이 개발되었는데 이를 바이탈이온트라고 하며 최근 피부과 의사들이 기미의 치료로 흔히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효과가 아주 인상적이지는 않지만 부작용이 없고 치료로 인한 흔적이 나타나지 않아 생활에 지장이 없이 가볍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단독 치료로 기미에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바이탈이온트 치료가 기미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은 전세계에 딱 1개인데 이것도 데이터를 크게 신뢰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자극이나 기본적인 피부관리에는 바이탈이온트 치료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미 치료를 할 때 병행하게 됩니다.


 박피술...

 심부 박피라 해서 피부를 2mm 이상 깎는 박피로 기미가 완치되었다는 보고가 다수 있습니다만 이 치료결과를 논문으로 낸 곳(아시아쪽 대학병원)에서도 부작용 때문에 요즘은 시술을 안한다고 합니다. 보통 신부 박피, 페놀필 등의 이름으로 시술되고 있는데 시술비용이 비싸고 부작용(영구적 흉터)이 많기 때문에 인생을 걸 용기가 있어야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미치료에 관해서 인터넷에는 치료가 잘되었다는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치료전, 치료후 사진이 많이 있습니다. 사진을 볼때 유의하실 점은,

1) 치료전은 전체적으로 사진이 어둡고 치료후는 전체적으로 사진이 밝습니다. 광원 노출이나, 사진 편집을 이용해서 착각에 빠지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 촬영각이 다르거나 조명 밝기가 다른 사진은 신뢰할 수 없습니다. 


2) 치료후 사진은 가장 상태가 좋을 때 사진입니다. 치료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고 해도 그 사람이 계속 기미없이 그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미는 색소가 계속 생성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계속 재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chronic disease)


아이피부과

아이피부과에서는

피부과 전문의 가 진료합니다

티스토리 툴바